이혼상담 무료의 실체
‘꼭 이혼상/담까지 지불해야 정확한 답변을 얻을 수 있을까요? 이혼상/담을 받아야 하는 이유는요?’
‘소위 말해서 상술 아닌가요?’
아마 부부사이에 함께 할 수 없다는 결론이 내려지고 어디서부터 정리를 하는 것이 좋은지 막막할 때에 찾는 것이 있다면 바로 변호사일 것입니다. 현재 상황에 대해 법률자문을 구하고 이와 관련해 협의를 진행할지 아니면 조정이나 소송을 진행할 지 결정을 하고 이에 따른 준비를 하게 되는데요.
그 전에 가장 먼저 진행되어야 할 것이 있다면 지금 상황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입니다. 이 부분은 생각보다 사건결과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만큼 절대 가볍게 볼 수 없으며 이로 인해 진행방향이 달라질 수도 있는 만큼 심사숙고 끝에 결정을 하셔야만 합니다.
그러나 분명 여러분이 검색을 하시다 보면 눈길을 사로잡는 문구들이 보이고는 합니다. ‘무/료/법률상/담’이라는 단어인데요. 이 단어를 보신 분이라면 당연히 아니 돈을 지불하지 않아도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 굳이 이혼상/담을 지급하면서까지 법률대리인과 이야기를 나누어야 하는 것인 것 의구심이 들며 그저 돈을 벌기 위한 하나의 상술로 생각하시기도 하는데요.
“정확히 어느 정도 예상을 해야 하나요?”
본격적인 이야기에 앞서 많은 분들이 궁금하신 부분에 대해 우선 답변을 드려야 할 것 같은데요. 일반적으로 이혼상/담의 경우 1시간에 10만원 정도 책정이 되어 진행되고는 합니다.
아마 이 금액을 들으시자마자 바로 창을 닫으시려는 분도 계실텐데요. 그렇다면 적어도 왜 그럴만한 가치가 있는지에 대해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기를 바랍니다.
지금 여러분의 앞에 A와 B의 상황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이야기를 모두 읽어 보신다면 그 다음 언급할 부분에 대해 보다 쉽게 이해를 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그래도 비교를 하는 상황이는 동일한 조건을 몇 가지 설정하겠습니다. 우선 두 케이스 모두 15년차 부부이며 한 쪽의 부당대우로 인해 헤어지기로 결심한 상황입니다.
CASE 1.
A와 B는 같은 직장동료로 처음 알게 되어 연애를 하고 결혼을 했다. 결혼 이후 곧바로 아이가 생기게 되었고 B는 육아를 위해 어쩔 수 없이 직장을 그만두게 되었다. 그러나 그때부터 A는 무의식중에 B를 무시하는 발언을 자주 내뱉었다고 한다.
‘집에만 있으면서 뭐가 힘들다고…’, ‘너가 돈을 벌어봐야 그런 소리를 안하지’ 등 본인이 직장생활을 하고 싶어도 아이 때문에 할 수 없다는 것을 뻔히 알면서도 A는 아이가 첫돌이 될 때부터 무시하는 발언을 시작했고 사회생활을 다시 하려고 여러 차례 시도하였지만 둘째가 생기면서 결국 가사일에만 전념하게 되었다. 시간이 지날수록 무시하는 발언에서 폭언으로 강도가 심해졌고 밖에서 본인이 원하는대로 되지 않는 경우에는 수시로 폭언과 위협을 가하는 행동을 하기 시작했다.
그러던 중 B는 몸의 이상을 느끼게 되었고 검진결과 위암진단을 받게 되었다. 뒤늦게 아내의 상태에 당황을 한 A는 정신을 차리고 관계를 회복하려고 했지만 이미 몸도 마음도 모두 지친 B는 헤어짐을 요구하였고 결국 두 사람의 관계를 정리하기로 하였다. 아이의 경우 친정에서 돌봐 주기로 하였고, A는 치료 중 생계활동이 어려운 것을 감안하여 양육비를 지급하기로 결정했다.
CASE 2.
C와 D는 중매로 만나 결혼을 하였다. 서로에 대해 깊숙한 부분까지 잘 모른 상태여서 C의 주사를 결혼하고서야 알게 되었다. 심각한 수준으로 폭력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었고, 다음날이면 자신의 잘못에 용서를 구하는 날의 반복이었다고 한다. 수차례 헤어짐을 이야기했지만 아이 때문에 참고, 해당 문제 행동을 고치기 위한 치료를 권유했지만 이마저도 제대로 이행을 하지 않았다. 이후 괴로운 나날을 보내던 중 D는 우연히 연락이 닿은 동창과 종종 일상을 주고 받게 되었고 3개월 전부터는 깊은 사이가 되었다.
사건이 발생한 날은 D의 외도사실을 알고 아이에게까지 폭력을 행사하려고 했고 이에 살고자 하는 마음에 집을 나온 뒤 본격적으로 사건이 진행되었다.
위 케이스 두 개를 비교했을 때 첫 번째의 경우 결과적으로는 잘못을 한 배우자가 모든 것을 인정하고 어느정도 마무리가 된 상황에서 재산문제에 있어 확실하게 정리를 원하는 상황이었고 추후 이 문제로 법적분쟁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변호사를 찾아온 경우입니다.
이미 어느정도 마무리가 되었던 만큼 간단한 조언만으로도 손 쉽게 마무리가 될 수 있었는데요. 사실 굳이 이 경우 이혼상/담을 지불하지 않고 두 분이서도 충분히 마무리를 할 수 있지만 보다 빠른 진행과 확실한 마무리를 위해 자문을 요청하신 부분입니다.
문제는 바로 두 번째 케이스 같은 경우입니다. 본격적인 사건이 진행될 경우 한 쪽에서는 부당대우에 대한 주장을 다른 한 쪽에서는 부정행위에 대한 주장을 할 것이 뻔한 상황인 만큼 보다 치밀한 준비과정이 필요하기 마련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준비과정이란 현재 상황을 다방면에서 분석하고 상대방이 어떻게 나올지 여러 가능성을 살펴본 뒤 그에 따른 각각의 대안과 증거자료 수집 등 전반에 걸쳐 많은 부분을 논의해야 하는 상황이 펼쳐질 것입니다.
다시 말해 보다 오랜 시간 법정공방이 이어질 수 있는 만큼 확실한 동반자를 선택하시는 것이 원하는 결과를 향한 지름길의 첫걸음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혼상/담을 돌려받을 수도 있다?”
이렇게 금액을 지불하고 변호사와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다고 해서 무조건 해당 대리인에게 사건을 위임해야 하는 것을 뜻하지는 않습니다. 그렇기에 10여년간 해당분야를 중점적으로 다뤄온 이/혼 전문 변호사 입장에서도 적어도 2~3곳에서 세부적인 부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본인과 잘 맞겠다 싶은 분을 선택하시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만약 이렇게 비/용을 지불하고 해당 법률대리인에게 사건을 위임할 경우 앞서 지불한 상/담.료의 경우 감액이 되는 만큼 어떻게 보면 다시 돌려받는다는 생각을 하셔도 좋습니다.
“이 것만은 반드시 확인하세요."
법무법인 승원에서는 현재 의뢰인의 상황과 관련해 인생의 중차대한 선택의 시간이라고 말씀을 드리고는 합니다.
그렇기에 단순히 이혼상/담만을 따져볼 것이 아니라 정말 자신에게 필요한 현실적인 조언을 해줄 수 있는 파트너인가를 구별하셔야 할텐데요.
가장 기본적으로는 상.담을 진행하기 앞서 대`한`변`호`사`협`회로부터 전문인증을 받았는지 확인해보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그 이후에 해당 변호사가 담당했던 사건들을 살펴보시며 본인과 유사한 케이스가 있었는지를 참고용으로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와 관련해 본 법무법인의 대표변호사인 한`승`미 이/혼/전문 법률대리인은 지난 10여년간 묵묵히 부부사이의 갈등과 가정의 문제와 관련해 변론 뿐 아니라 끊임없는 연구와 토론, 자문활동을 이어왔습니다.
특히 의뢰인과의 소통을 무엇보다 중요시 하는 만큼 사건을 맡는 순간부터 1:1 카톡대화방을 개설하여 진행과정이나 그 속에서 궁금하신 부분에 대해 직접 피드백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