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합의이혼 재산분할 어려움없이 성공할 수 있다!

 

재산분할 어렵지 않나요?


부부들이 이별을 깊이 고민하는 이유 중 하나는 "지금까지 쌓아온 나의 노력들을 어떻게 되는 거지?"때문에 방법을 몰라 망설이게 된다고 합니다.


쌓아온 노력이란 결혼 이후 나의 남편 또는 아내와 하께 형성한 자산을 뜻합니다. 소유의 경계가 명확하지 않아 이를 나눠가질 때 다툼이 발생할까 봐 걱정하는 것이지요.


타인의 사례를 찾아보니 어려운 과정을 거친 경우가 대다수라는데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요?

 

 

 

합의이혼 재산분할에 관하여



부부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는 이별 방법인 협의절차와 관련지어 알아보고자 합니다. 조언이 필요하신 분들은 다음의 사항들을 확인해 주세요.


법적 문제를 해결할 때 법원에서 재판을 받는 모습을 가장 많이 봐왔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보이는 모습과 달리 재판이 어려운 것임을 알고 계시나요?

소요기간 1년 이상, 치열한 법리다툼, 증거확보 문제

위의 사항은 재판의 단점들을 간단히 정리한 것입니다. 1년 이상이 소요되고 다툴 것도 많다니 생각보다 어려운 것이었음을 알게 되셨을 겁니다.


법률상 혼인관계를 해소할 때 위와 같은 문제들이 발생한다면 이별하고자 하는 당사자들은 실제로 헤어지기도 전에 지치기 마련입니다.


이 때문에 협의절차를 통해서 이별하는 방법을 많이 활용하고 있는 것이지요. 여기서 물론 합의이혼 재산분할도 논의되고 있습니다.


아래의 절차 설명을 통해 더 쉽게 이해해 보겠습니다.

 

 

 

협의과정을 알아보자


혼인의 당사자들은 서로 헤어지고 싶다는 사실에 동의하고 있다면 법원에 협의이혼을 청구하고 그다음 절차를 기다리게 됩니다.

 

미성년 자녀가 있다면 3개월, 없다면 1개월의 숙려기간 동안 다시 한번 신중하게 고려해볼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지고 있는 것이지요.


이 기간 동안 서로 화해하여 이별 생각이 없어진다면 이를 취소하면 되지만 심사숙고 결과도 이별이라면 그다음은 법원에 출석하여 확인을 받아야 합니다.


출석하여 모든 사안들이 협의가 이루어졌다는 걸 확인받으면 행정적으로 신고하는 것을 통해 결별 효력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합의이혼 재산분할은 어디서 논의되는 것일까요?

 

 

 

당사자들이 직접 논의해야 한다!

 


합의이혼 재산분할이 이뤄지는 시점은 당사자들에 따라 달라집니다. 보통 이별을 결심하면서 얘기하는 것이 일반적이라 할 수 있죠.


부부의 공동자산을 어떤 비율로 나눌 것인지, 상대방의 자산을 관리해온 자는 이에 대한 몫을 주장하는 등 많은 얘기가 오고 갈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직접 논의하다 보니 이별을 결심할 때보다 더 크게 싸우는 일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심할 경우 배우자에게 폭행을 가하며 자산을 또 요청하면 더 때리겠다고 협박하는 경우도 더러 있지요.


이 때문에 겁이 나서 합의이혼 재산분할은 얘기하지 못하고 그대로 헤어지게 되는 사례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안타까운 일이지요.


하지만 겁이 난다고 해서 여러분의 몫을 이대로 포기해야만 하는 것일까요? 지킬 수 있는 방법이 명확하게 존재하고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헤어진 후에도 청구 가능!

 


법에서는 청구할 수 있는 근거도 명시함과 동시에 이를 청구할 수 있는 기간도 정해놓고 있습니다.

협의절차를 헤어질 때 자산을 나눠갖는 것에 대해 아무 얘기 하지 못했다면 청구 기간을 지켜 소를 제기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뜻이지요.


이를 합의이혼 재산분할 청구권이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법적 관계가 해소된 날로부터 2년 내에 행사하여 권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법률 대리인의 도움을 받는 사례가 많이 나타나고 있는데요. 그것은 권리를 확보하려는 과정에서 따져보아야 할 법리적인 문제가 많기 때문입니다.


법원은 가정을 더 열심히 부양해온 쪽의 손을 들어주게 되는데요. 부양했다는 증거를 법률적 근거와 함께 제시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법률 대리인과 청구기간을 지켜 합의이혼 재산분할을 통해 여러분의 권리를 되찾기 위한 여정을 함께 하시기 바랍니다.

 

 

 

합의이혼 재산분할을 어렵지 않게 이뤄내려면 혼자의 힘보다는 누구에게라도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분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여러분의 가족, 지인 등에게 도움을 청하는 것이 쉽겠지만 실질적인 도움은 법률가에게서 나옵니다.


그러한 법률가를 선택하는 기준은 사건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위기 상황에서도 임기응변에 능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법무법인 승원에서는 늘 의뢰인들의 상황에 공감하고 좋은 해결책을 제시하기 위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실질적인 도움을 받고 싶다면 승원을 찾아주세요!